국제무역의 물품 대금 결제조건 - T/T

국제 무역 거래에서 물품에 대한 대금 지불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신용장(L/C) 결제 조건에 대해 알아봤었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주요 결제 조건들인 T/T (Telegraphic Transfer)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T

T/T (Telegraphic Transfer)

T/T는 수입업체가 수출업체에 현금을 계좌 이체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전신환 송금 또는 보통 '티티'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송금 방식과 마찬가지로, 물품 대금을 수입자의 은행에서 지정된 수출자의 은행 계좌로 현금(ex.USD)을 온라인으로 보내는 해외 송금을 하는 것입니다.

실무에서는 선적 전에 송금을 하면 T/T in advnace, 선적 후에 송금을 하면 T/T 45 days after B/L date (선적일로부터 45일 뒤 송금)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00% T/T in advance (전액 선불 결제 방식)

말 그대로 수입업체가 100퍼센트 선입금을 해야만 수출업체가 물건을 생산해 보내주겠다는 내용입니다.

수입자 입장에서 보면, 물품 대금을 100% 선금으로 보냈는데 물건이 오지 않거나 불량품을 보내거나 claim에 대해 처리를 해주지 않는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믿을 만한 거래처와 계약을 해야 하는 결제 조건입니다.

수출자 입장에서 보면, 물품 대금을 전액 선불로 받는 것이므로 매우 안전하고 선호되는 편입니다.

 

30% T/T + 70% payment before shipment (계약금 일부 지불 후 선적 전 완불 방식)

수입업체가 발주 시에 계약금의 형태로 30% 선금을 보내고, 나머지 잔금 70%는 선적일 후에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100% T/T after shipment (물품 대금 전액 후불 결제 방식)

물건 선적 이후에 100% 후불 송금을 하겠다는 결제 방식입니다.

수출자 입장에서 보면, 계약금도 하나 못 받고 물건을 먼저 보내므로 큰 리스크를 안고 가는 무역 거래 조건입니다.

수입자 입장에서 보면, 100% 전체 외상으로 물건을 먼저 받아 손해 볼 것이 하나도 없는 결제 조건입니다.

계약서(contract)상에 선적 후 며칠 이내에 물품 대금을 보내줘야 한다는 조건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ex) 30 days after shipiment

60 days after shipment

T/T결제 방식은 신용장(L/C) 보다 훨씬 간단하고 편리하지만, 신용장(L/C) 보다 위험 부담이 크므로, 처음 거래하는 수입자이거나 큰 금액인 경우에는 신용장(L/C) 결제를 더 선호합니다.

 

T/T송금은 어떻게 하나요?

T/T해외 송금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외 송금시도 일반 계좌 이체처럼 수출자 지정 은행의 은행명&은행주소 / 은행코드(Swift code) / IBAN code or IBC code / Beneficiary name & address / Account no. 등 Bank information이 필요합니다.

또한, 외화 만 달러(USD10,000) 이상을 해외로 송금할 시에는 국세청에 신고할 수 있도록 관련된 서류(ex. 면장+인보이스 or Proforma invoice)를 은행에 제출해야만 합니다.

요즘은 은행에 직접 가지 않아도, 은행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온라인 해외 송금이 가능합니다.

 

IBAN CODE / BIC CODE /SWIFT CODE는 뭘까요?

IBAN CODE는 International Bank Account number로서 영문과 숫자로 구성된 국제은행 계좌번호입니다. 이 표준 코드는 유럽 EU 내에서 지불을 쉽게 하기 위해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은 유럽뿐 아니라 중동과 카리브해 등 많은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BIC코드는 은행인식코드(Bank Identifier Code)를 말합니다. 우편번호처럼, 국제 거래 시 은행을 특정 지을 수 있게 식별코드 8~11자 번호로 이뤄져 있어 올바른 은행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은행 표시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SWIFT CODE는 전 세계은행 간 금융통신협회(Socie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iton, SWIFT)가 발급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고유번호입니다.

IBAN CODE는 개인의 은행 계좌를 식별하고, BIC는 금융기관을 식별하는 코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해외 송금 시 은행을 식별하기 위해 BIC /SWIFT CODE를 쓰고, IBAN CODE는 개별 은행 계좌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해외송금절차

해외 송금은 아래와 같이 은행 지점과 지점 사이에 본점을 거쳐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거칩니다.

* 수입자 은행 지점 > 수입자 은행 본점 > 중개은행 > 수출자 은행 본점 > 수출자 은행 지점

이렇게 복잡하게 여러 은행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BANK COST가 많이 들고 해외송금을 받기까지 2~3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